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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준 11559번 Puyo Puyo :: 마이구미알고리즘 풀이/그래프 2017. 12. 11. 11:10반응형
이 글은 백준 알고리즘 문제 11559번 "Puyo Puyo" 를 풀이한다.
시뮬레이션 문제로써, 시나리오를 정확히 이해한 후 그대로 구현하면 된다.
본인은 그 과정속에 DFS를 통해 해결했다.
뿌요뿌요의 룰은 다음과 같다.
필드에 여러 가지 색깔의 뿌요를 놓는다. 뿌요는 중력의 영향을 받아 아래에 바닥이나 다른 뿌요가 나올 때까지 아래로 떨어진다.
뿌요를 놓고 난 후, 같은 색 뿌요가 4개 이상 상하좌우로 연결되어 있으면 연결된 같은 색 뿌요들이 한꺼번에 없어진다.
뿌요들이 없어지고 나서 위에 다른 뿌요들이 있다면, 역시 중력의 영향을 받아 차례대로 아래로 떨어지게 된다.
아래로 떨어지고 나서 다시 같은 색의 뿌요들이 4개 이상 모이게 되면 또 터지게 되는데, 터진 후 뿌요들이 내려오고 다시 터짐을 반복할 때마다 1연쇄씩 늘어난다.
터질 수 잇는 뿌요가 여러 그룹이 있다면 동시에 터져야 하고 여러 그룹이 터지더라도 한번의 연쇄가 추가된다.
남규는 최근 뿌요뿌요 게임에 푹 빠졌다. 이 게임은 1:1로 붙는 대전게임이라 잘 쌓는 것도 중요하지만, 상대방이 터뜨린다면 연쇄가 몇 번이 될지 바로 파악할 수 있는 능력도 필요하다. 하지만 아직 실력이 부족하여 남규는 자기 필드에만 신경 쓰기 바쁘다. 상대방의 필드가 주어졌을 때, 연쇄가 몇 번 연속으로 일어날지 계산하여 남규를 도와주자!
문제는 애니팡 같은 게임을 생각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주의할 점은 터질 수 있는 뿌요가 여러 그룹에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BB
....BB
RRRRGG
GGRRRR
위와 같이 1번의 연쇄에서 터지는 그룹이다.
그룹이 1번의 연쇄에서 각 그룹이 다른 색을 가지더라도 무조건 4개이상으로 구성된 그룹은 터진다는 것을 말하고 싶은 것이다.
시뮬레이션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모든 곳을 탐색하면서 터트릴 수 있는 4개이상의 뿌요인 그룹 찾기 (그룹은 0개 이상이다.)
- 찾은 뿌요 그룹 모두 터트리기
- 중력으로 인해 터트린 곳을 메꾸기 위해 맵 다시 그리기
본인은 뿌요를 찾기 위한 메소드, 다시 그리기 위한 메소드 크게 2개를 통해 구현했다.
dfs()
public static void dfs(int y, int x, char ch) { for (int i = 0; i < 4; i++) { int nx = dx[i] + x; int ny = dy[i] + y; if (0 <= nx && nx < 6 && 0 <= ny && ny < 12) { if (!visited[ny][nx] && map[ny][nx] == ch) { list.add(new Point(ny, nx)); visited[ny][nx] = true; dfs(ny, nx, ch); } } } }
전형적인 DFS 방식이고, 뿌요 좌표를 기억하기 위해 ArrayList 를 사용했다.
좌표를 기억하는 이유는 4개이상일 때만 터트리기 때문에 기억했다가 조건이 성립되면 그때 터트리기 위함이다.
paint()
public static void paint() { for (int i = 0; i < 6; i++) { for (int j = 10; j >= 0; j--) { for (int k = 11; k > j; k--) { if (map[j][i] != '.' && map[k][i] == '.') { map[k][i] = map[j][i]; map[j][i] = '.'; break; } } } } }
중력에 의해 가장 아래로 떨어지게 됨으로써, 삼중 반복문을 통해 구현된다.
가장 아래부터 아래를 기준으로 채워나갈 수 있다.
관련 풀이 문제 - DFS 문제 카테고리
Github - https://github.com/hotehrud/acmicpc/tree/master/Simul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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