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백준 1946번 신입사원 [Greedy] :: 마이구미
    알고리즘 풀이/그리디 2017. 2. 8. 21:14
    반응형

    이번 글은 백준 알고리즘 1946번 "신입사원" 을 다뤄본다.

    문제 해결법은 그리디 알고리즘이다.

    그리디 알고리즘 - http://mygumi.tistory.com/121


    언제나 최고만을 지향하는 굴지의 대기업 진영 주식회사가 신규 사원 채용을 실시한다. 인재 선발 시험은 1차 서류심사와 2차 면접시험으로 이루어진다. 최고만을 지향한다는 기업의 이념에 따라 그들은 최고의 인재들만을 사원으로 선발하고 싶어 한다.

    그래서 진영 주식회사는, 다른 모든 지원자와 비교했을 때 서류심사 성적과 면접시험 성적 중 적어도 하나가 다른 지원자보다 떨어지지 않는 자만 선발한다는 원칙을 세웠다. 
    즉, 어떤 지원자 A의 성적이 다른 어떤 지원자 B의 성적에 비해 서류 심사 결과와 면접 성적이 모두 떨어진다면 A는 결코 선발되지 않는다.

    이러한 조건을 만족시키면서, 진영 주식회사가 이번 신규 사원 채용에서 선발할 수 있는 신입사원의 최대 인원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두 성적 순위는 모두 1위부터 N위까지 동석차 없이 결정된다고 가정한다.


    서류 심사와 면접 성적 모두 떨어진다면 선발되지 않는다고 명시 되어있다.

    이것을 통해 신입 사원이 채용될 수 있는 조건을 다른 말로 표현할 수 있다.

    서류 심사나 면접 성적 중 하나라도 높은 성적을 가지고 있다면 채용 될 수 있다는 의미와 같다.


    문제에 힌트가 존재한다.

    성적 순위에는 동석차가 없다고 주어졌다.

    그렇다면 배열을 통해 입력만으로 정렬된 오름차순으로 만들 수 있다.


    for (int i = 0; i < n; i++) { document[sc.nextInt()] = sc.nextInt(); }


    document 배열에는 각 인덱스를 서류 성적 순위를 나타내고, 각 인덱스의 값은 면접 성적 순위가 된다.


    서류 성적 순위를 1등부터 순서대로 확인한다면, 서류 순위는 절대 변하지 않는다.

    그렇기에 1등부터 2등, 3등, 4등... 순으로 진행된다면, 2등은 1등보다 낮기 3등은 2등보다 낮다.

    이 말은 서류 성적으로는 무조건 낮다.

    그렇다는 건, 면접 성적도 낮게 된다면, 탈락한다는 것이고, 반대로 면접 성적이 높다면 선발된다는 의미이다.


    이해가 쉽지 않을 수 있기에, 그림을 통해 이해하자.


    신입사원 풀이



    int tmp = document[1]; int ans = 1; for(int i=2;i<=n;i++) { if (tmp >= document[i]) { tmp = document[i]; ans++; } }


    그리디 알고리즘 관점에서 표현하자면 아래와 같다.

    면접 순위만을 고려하여 높다면 채용한다.

    전체 소스는 아래 Github URL을 통해 확인하길바란다.


    백준 알고리즘 1946번 신입사원 전체소스

    https://github.com/hotehrud/acmicpc/blob/master/algorithm/Greedy/1946.java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